정부, 우리기업과 손잡고 디지털정부 해외진출 총력

뉴스

Content

APRIL2024

- 해외진출 희망기업 대상으로 4월 3일, ‘디지털정부 해외진출센터’ 포럼 최초 개최

행정안전부는 기업의 디지털정부 서비스 분야관련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4월 3일(수), ‘디지털정부 해외진출센터’ 포럼을 최초로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디지털정부 분야 해외진출을 희망기업을 대상으로 디지털 분야 ODA사업을 소개하고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은 ‘해외진출 지원정책’과 ‘해외진출 우수사례’ 두 가지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네이버 클라우드,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비롯한 다양한 ICT 업체 100여 개가 참여하여 높은 관심을 보였다.

먼저,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해외진출 지원정책 분야에서는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정부의 해외진출 관련 정책이 소개됐다.

- 행정안전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는 현재 8개 협력국에 ‘디지털정부 협력센터’를 운영하여, 전문가를 파견하고 협력국 정부와 공동으로 현지 사무소 운영, 디지털정부 관련 정책연구, 시범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다.

‘24년 디지털정부 협력센터 8개국 운영(세르비아, 튀니지, 페루, 인니, 캄보디아, 코스타리카, 라오스, 온두라스)

- 행정안전부는 포럼을 통해 협력 국내기업이 관심을 갖고 있는 디지털분야 해외 입찰 정보 등 최신 동향을 공유하고 상호협력 방안과 국가별 해외진출 전략 등을 논의했다.

- 이어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한국국제협력단(KOICA)도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사업과 국가별 협력사업 등을 소개했다.

해외진출 우수사례 분야에서는 우리 기업들의 해외진출 사례도 소개됐다.

- 한국조폐공사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K-DID(한국형 디지털신분증) 수출과 필리핀 디지털신분증 시스템 구축 현황을 공유했다.

- 네이버 클라우드는 몽골 ‘ICT EXPO 2023’에 참가하여, 수업도구·공동작업·학생관리 등 수업에 필요한 교육서비스를 모아 제공한 교육용 웨일플랫폼의 해외진출 기회 발굴 경험을 발표했다.

이어서 TG는 보츠와나 정부의 정보기술아키텍처(EA) 구축 및 후속 사업 참여 사례를 발표하며 정보 공유와 상호 네트워크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출처: 국제디지털협력과


  • 뉴스

디지털정부

3011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42
문의전화 044-868-6107(월~금 10:00~17:00 / 토요일,일요일, 공휴일 휴관) | 메일주소 dgovhall@gmail.com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