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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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별 행정 정보를 국민이 자주 이용하는 앱(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으로 미리
알려주고, 국민의 질문 사항을 상담해 주는 온라인 개인비서(구삐)

시스템 특징

  1. 민간앱을 통한 알림서비스 제공

    국민들에게 친숙한 민간앱(네이버, 카카오톡, 토스)에서 국민비서 서비스 가입 및 여러
    기관에서 제공하는 알림서비스의 일괄 신청이 가능하며, 필요한 경우 과태료 · 범칙금
    등 납부까지 가능
    - 코로나 백신접종 예약정보 안내 및 생활정보 안내(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교통범칙금, 교통과태료, 운전면허 갱신, 통학버스운전자‧고령운전자 교육, 국가장학금
    신청, 일반건강검진일(암 검진일))

  2. 민간시스템을 활용한 본인 인증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민간의 간편 본인인증 수단을 제공하여 사용자 편의성 증대

  3. 통합 민원 챗봇 서비스 제공

    자연휴양림, 개인정보보호법 등 11개 분야 민원에 대해 하나의 창구에서 통합하여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개인통관번호 조회 및 공무원 예상퇴직금 조회 등 개인화된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
    ※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정기관은 별도 시스템 구축없이 공통으로 인프라 활용가능

  4. 인공지능 스피커 서비스 제공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간단한 명령어만으로 민원사무 5천여 종에 대해 음성으로
    안내받을 수 있어 노인, 장애인 등 디지털 취약계층도 손쉽게 상담서비스 이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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